소식

DASOMI FOUNDATION
재단소식
[교육] 커뮤니티케어 돌봄서비스 모델개발(2회차) 프로그램 운영
  • 분류
    재단활동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10-22 16:57:19
  • 조회수
    1751

「2019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2차 」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최, 다솜이재단 주관 2019년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커뮤니티케어 2차>


지난 9월 26일(목)부터 27일(금) 총 2일간

2019년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커뮤니티케어 돌봄서비스 모델개발' 2회차 프로그램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은 지난 6월경에 진행했던 커뮤니티케어 1차 교육이 우수 운영 과정으로 선정되어

커뮤니티 케어 2차 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번에도 많은 관심으로 정원이 훌쩍 넘는 인원이 모집되었습니다.

이번 2차 교육에서는 1차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제시된 수강생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보완하였으며

정부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관련, 기본 정책의 이해와 사회적기업의 역할을 찾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커뮤니티케어 돌봄서비스 2차 교육

1. 노인케어돌봄서비스 전략

[김승연 서울연구원]

2. 커뮤니티케어의 이해1

[오단이 숭실대학교 교수]

3. 커뮤니티케어의 이해2

[양봉석 충남대학교 CNU커뮤니티케어센터 부센터장]

4.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을 위한 전략적 기획

[양용희 다솜이재단 이사장]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정부의 커뮤니티케어 정책방향 중 행정안전부 중심의 기본계획 추진방향을

알아보는 ‘커뮤니티케어의 이해1’ 과목과 보건복지부 및 노인복지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노인케어돌봄 서비스’ 전략.

한국형 커뮤니티케어 시스템을 이해하고 해외사례를 살펴 볼 수 있는 ‘커뮤니티케어의 이해2’.

그리고 돌봄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함께 고민할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을 위한 전략적 기획’

이렇게 총 4개의 과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강생 리뷰

"커뮤니티케어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고, 민이 주체가 되어야 하는 역할들에 대하여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금 가장 필요한 교육으로 지역에서의 다음 활동을 계획하게 촉진하는 시간이 되었다"



다솜이재단은 다방면으로 사회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발전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커뮤니티케어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포럼을 다가오는 11월 29일(금요일) 준비 중에 있으며

포럼을 통해 비영리조직의 역할과 정부와의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많은 사회적기업 종사자, 일반인, 활동가 등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포럼관련 자세한 내용은 향후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게시할 예정입니다)